항공산업(Aircraft Engine Parts)
항공기엔진은 고 신뢰성 및 고 효율성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엔진부품은 주로 고가의 니켈 또는 티타늄 특수합금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계속적인 성능향상에 필요한 소재특성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다양한 보호코팅이 적용되어져 왔으며 항공기엔진에서의 코팅산업은 기술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엔진의 진동에서 야기된 금속간 마찰에 견딜 수 있게 하여 수명을 연장시키는 카바이드 계열의 내마모용 코팅(Wear Resistant Coating), 고온에 노출되는 터빈부품의 내고온부식용 확산코팅(Diffusion Coating), 고온의 연소화염으로부터 부품을 보호하는 열차폐코팅(Thermal Barrier Coating), 엔진 압축기 부품의 산화방지를 위한 알루미늄-세라믹 무기질 코팅(Aluminum-Ceramic Inorganic Coating) 그리고 엔진압축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피마모성/마모성(Abrasive/Abrasive Coating)등 다양한 코팅을 적용하고 있으며 엔진 OEM사인 미국의 GE, P&W 및 영국의 Roll-Royce사의 엄격한 품질인증을 획득하여 코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마모코팅 적용예
코팅종류 |
용사법 |
용도 |
적용부품 |
텅스텐카바이드 |
Plasma,HVOF |
저온 내마모(<500 ℃) |
Compressor blade, Nozzle segment, Flap |
크롬카바이드 |
Plasma,HVOF |
고온 내마모(<500 ℃) |
Nozzle segment, Turbine Vane Shroud, Flap |
Tribaloy
(Co-Mo-Cr계)
|
Plasma,HVOF |
고온 내부식 내마모(<500 ℃) |
Turbine blade |
확산코팅 적용예
코팅종류 |
작업방법 |
용도 |
적용부품 |
Aluminide |
Pack, Vapor Phase |
고온 내부식(>850 ℃) |
Thrbine Blade, Vane Combustion Liner |
Chromide |
Vapor Phase |
저온 내부식(<850 ℃) |
Low pressure Turbine Blade Vane |
Aluminide-Chromide
|
Pack Cementation |
고온 내부식(>850 ℃) |
Turbine blade, Vane |
Platinum-Aluminide
|
Pack Cementation |
고온 내부식(장수명) |
Turbine blade |
열차폐코팅 적용예
코팅종류 |
작업방법 |
용도 |
적용부품 |
YSZ (Yttria Stabilized Zirconia)
|
Plasma |
열차폐 |
Combustion liner, Nozzle Segment After burner can |
알루미늄-세라믹 무기질 코팅 적용예
코팅종류 |
작업방법 |
용도 |
적용부품 |
SermeTel W
|
Slurry spray |
내부식(<500 ℃) |
Compressor Blade, Vane,Case, Disc |
SermeTel 5380DP
|
Slurry spray |
표면조도, 내부식(<500 ℃) |
Compressor Blade, Vane,Case, Disc |
SermeTel 725
|
Slurry spray |
내부식(<500 ℃) |
Compressor Blade, Vane,Case, Disc |
피마모성/마모성 코팅 적용예
코팅종류 |
작업방법 |
용도 |
적용부품 |
Nickel Graphite
|
Powder flame |
Air sealing |
Compressor Case, Rotor |
Silver Alloy
|
Wire flame |
Air sealing |
Turbine Air Seal |
Alumina
|
Plasma |
Air sealing |
Compressor Air Seal |